본문 바로가기
삼성 취업 준비 기록

서류 + 면접준비 방법1 (feat.이형)

by 그래! 2021. 9. 5.

이형님의 취업 캠프가 끝난 지 벌써 1주일 정도 되었다.

끝나자마자 SK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쓰긴했는데, 잘되면 좋겠다. SKCT하나도 준비 안 했지만..ㅎㅎ

얼추얼추 시간이 지났는데 이전에 공부해놓은 게 아까워서 '서류+면접' 준비하는 방법을 기록해야겠다.

내용 기록한 종이 있는데, 순서도 모르겠고 글씨가 개발새발이라 알아보기도 힘들구먼...

취업 끝나면 글씨체부터 바꿔야지 ㅎㅎ(는 겜만 할 듯ㅎ)

 

1. 마인드

나는 무조건 붙는다. 붙는데, 공고 뜨면 지원이 아니다.

먼저 가고 싶은 직무 고르고 - 그 직무 있는 산업 고르고 - 거기에 걸리는 직장들은 다 지원한다 마인드.

 

2. 면접 전까지 과정은 나를 떨어뜨리는 이유 찾기다

① 입사지원 = 기초 이력/경험 검증 

이제는 스펙으로 안 거른다. 진정성 있는 경험을 본다. 그 경험의 깊이를 본다. 논리, 전개, 생각의 깊이를 평가한다.

 

② 직무적성 = 회사에 일 잘하는 사람과 얼마나 매칭 되는지

 

3. 취업의 우선순위 (직무 → 산업 → 직장)

 

 

 직무 : 여러 경험, 나의 강점 (=나의 강점) , 역할 (=회사를 위해 어떻게 기여하겠다.)

② 산업 : 내가 관심 있는 곳

③ 직장 : 가치관 (=회사를 판단하는 기준)

 

 

4. 전략 ('직무 → 산업 → 직장'에 대해 자세한 설명)

 직무부터 순서대로 생각해야 되는데, 공고 뜨는 대로 직장 보고 준비하면 면접에서 산업에 대해 설명 못함, 직무 물어보면 아는 게 없게 됨. 그러니 직무부터 순서대로 가서 직장 골라야 된다.

1개 직무 → 2개 산업 → 그 안의 모든 직장 (대기업 60%, 강소 중견중소 20% 스타트업 20%)

 

(나 같은 경우 내 경험들 기반으로 반도체 산업으로 삼성과 하이닉스)

 

5. 유사경험 - 필살기 첫 번째 요소

말귀를 알아듣는 친구겠구먼 = 업에 대해 이해하는 친구겠구먼.

 

 

6. 성공경험 - 필살기 두 번째 요소

이것을 면접관이 젤 중요하게 봄. 띠용 하게 만듦. = 목표 달성 능력 = 나를 뽑아야 될 증거

나는 어딜 가도 잘했어요~ 이 회사와도 잘할 거예요! 거창하지 않아도, 내가 액션 취해서 변한 것 쓰기.

 

+ 근데 수치화되어있어야 됨.

없거나, 이전에는 수치가 이랬는데, 내가 어떤 액션을 취하니 뭔가 생기거나, 입상, 수상실적이 생기거나, 수치 변화 있는 것

 

 

7. 인사이트 - 필살기 세 번째 요소

=성공방법 = 노하우 

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의 조언 or 책 등 을 학습하고 적용했다는 것만 알려줘도 충분히 나를 알리는 것임.

 

Q. 인사이트는 어떻게 만들지?

 

 직무 최고의 책을 정기적으로 보기

② 유사경험, 성공경험에 적용하고 피드백하기

나만의 깨달음을 정리해서 어필하기

 

 

 

ex) 자소서에 "①를 익혀서 ②에 적용해보니 ㅇㅇㅇ한 결과가 있었다. ③이다. (=①에선 이랬지만, 현실에선 ㅁㅁㅁ한 차이가 있더라. 

 

 

8. 역량 구조도 = 나는 이런 능력이 있어요~

 

 목표 달성 능력 = 가장 우선되어야 할 역량

② 문제 해결 능력 = 과정에서 만나는 적

실행력 = 추진력

④ 분석력 = 정보 수집력, 기획

⑤ 의사소통능력 = 공감능력, 협상력, 설득력, 스피치 능력

 

이 능력들을 내 성공경험에 담아야 된다. 경험에 대해 이 역량들 매칭 잘해보자.

 

9. 필살기

 ① 필살기 = 동일직무 유사경험 + 성공경험 + 인사이트

  누가 봐도 성공경험 (매출 20% 상승 등)인데 같은 직무에서 경험한 것

  ex) 은행 인턴 근무 시 신규 고객 20명 유치 경험

  자소서 메인 질문에 쓰기

 ② 빌살기 = 다른 직무 유사경험 + 성공경험 

 은행 지원하지만, 카페 매출 분석 통해 아이디어 통해 월 매출 100만 원 증가

 연결성- 고객들 수치 분석해봤다. 이런 걸 이 은행 이 직무에서 적용해보겠다. 

 자소서 서브 문항에 쓰기 = 성장과정, 성격 장단점, 지원동기

 ③밉살기 = 유사+성공

  성공경험을 좀 더 설명해야 될 때 

  필살기나 빌 살기 위주로 쓰는 걸로...

 

10. 기업의 필살기 문항

롯데 삼성 = 전부 필살기로 쓰자 SK 전부다 필살기 경험
1. 지원동기 = 필,빌살기 쓰기
2. 성장과정 = 필,빌살기 쓰기
3. 사회활동
4. 직무경험
5. 입사 후 포부 =필,빌살기 쓰기
취미,특기
존경인물
존경이유
1. 지원이유&이루고싶은꿈(직무경험위주)
2. 성장과정(성공경험위주)
3. 최근 사회이슈
4. 전문성 (초필살기, 문제해결능력위주)
1. 자발적 최고수준 목표 =도전경험
2. 남다른 아이디어 = 창의성 경험
3. 지원분야 전문성 = 직무경험
4. 공동목표 = 팀워크 경험

 

 기업들마다 질문은 달라도 의미는 같다.

 

 

댓글